재테크의 시작과 끝! 금융설계 전문(FP)가 추천하는 가계부 앱(어플) 추천 정보입니다. 오늘 추천할 가계부 앱(어플은 4가지입니다.정말 가계관리에 도움이 되는 관점입니다. 한편 우리 가계는 최근 더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외출해서 사용하는 교제비나 외식비는 많이 감소하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들어 가는 지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게임비나 자취, 집에서 마시는 음주, 혼솔 예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재택 시간의 증가 영향입니다. 하지만 얼마나 이러한 지출 변화가 있는지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렴풋이 짐작은 하지만 가계 경제의 수입과 지출 구성비의 변화를 알 수 있도록 가계부를 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가계부를 쓰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종이 책자 가계부를 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계부를 쓰보려 하지만 작심삼일이 된 사람도 많습니다. 저도 몇일 쓰고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츰 처럼 가계관리가 중요해지는 시기도 없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가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계부 앱 추천 - 똑똑한 재테크의 시작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활용도 더 높아진 가계부 앱 (어플)
요사이 제공되는 가계부 앱(어플)은 매우 편리합니다. 우리 가계가 사용흔 지출의 소계, 합계, 항목별 집계 등은 자동계산은 물론, 파이 그래프 등으로 한 눈에 가계 수입 지출 상황을 알 수 있도록 자동 그리기도 가능합니다. 흔히 가계부가 귀찮은 이유 3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해소해주기 때문입니다.
원래 계산을 하는 시간이 많으면 절약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순 작업은 스마트폰에 있는 가계부 어플로 자동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계부쓰기가 귀찮은 이유 가운데 1위는 입력하기 귀찮음인데 이 문제를 스마트폰이 해결해 줄수 있다면 참 편리합니다. 영수증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 만으로, 은행 계좌 제휴에 의한 자동 입력도 가능합니다.
가계부 앱(어플) 추천 - 똑똑한 가계부 앱 고르는 방법
가계부앱 고르는 방법 - 1 순위는 은행 계좌 제휴, 기장 입력 자동화
스마트폰에서 가계부 앱을 검색하면 수백 개의 앱이 등장합니다. 모두 다운로드 수를 경쟁하고 있는 것 같아 사실 어느게 좋은지 바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기준을 가지고 접근하면 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은행 계좌 통합 가능'이 있는지 살펴봐야합니다.
이 기능은 '모바일뱅킹', '신용카드', '전자화폐', 'EC사이트' 등의 계정을 연계함으로써 입출금 이력을 자동으로 가계부에 입력해 해 주는 기능입니다. 전기, 수도 요금이나 통신비 요금을 직접 입력하는 것이 귀찮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러한 것들도 완전히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심지아 아마존 과 같은 온라인 쇼핑에서 사용한 금액 등도 자동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 가계부 어플(앱)은 많은 전자 화폐도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가계부를 손으로 직접 입력하는 경우는 현금 지불인 경우 일 때만 가능합니다. 정말 가계부 입력도 편리해졌습니다. 종이 가계부와 비교하는 것은 말도 안됩니다. 영수증은 휴대폰으로 촬영만 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평가해 본 가계부 추천 어플 앱은 대략 다음 4가지로 1) Zaim 2) LINE가계부(앱 버전) 3)머니포워드 ME 4) Moneytree입니다.
가계부 앱 고르는 방법 - 2순위는 디자인 인터페이스 취향
그렇다고 해도 4개 중에서 1개를 선택하는 문제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취향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가계부 앱의 장점은 아이콘이나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엑셀을 일에 사용한다면 디자인이 싫을 거라고 선택의 여지없이 사용법을 익힐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가계부 앱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은행 계정 제휴 통합이 가능하다면, 취향에 맞는 디자인, 인터페이스가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차라리 '아이콘이 귀여워서 홈 화면에 둬도 된다'가 결정적 수단이 되어도 좋을 정도입니다.그래서 기장이 잘 풀린다면 그 이상의 장점은 없습니다.
기본적인 사용에 관해서는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4개를 모두 설치한 후 조금 사용해 보고, 나중에 결정해도 좋을 것입니다. 영수증을 몇장 촬영해 보고 시도해도 좋습니다. 앞에 4가지 가계부 앱 중 인터페이스적으로 독특한 것은 LINE과 연계할 수 있는 LINE 가계부입니다. 그리고 가계부 앱 가운데 유료 과금 설정이 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하지만 기본 사용은 무료로 하용하는 어플도 괜찮습니다. 사용하다가 고기능이나 데이터 보존기능을 원할 때는 월액 과금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가계부 앱 고르는 방법 - 3순위는 가계부 시각화로부터 지출 점검
가계부의 시각화 가시화가 성공했을 때 해야 할 체크포인트를 정래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미지와 지출 항목과 미스 매치가 없는지 체크
그래프 등에서 전월 지출이 표시되었을 때 위화감이 있는 항목부터 재검토 바랍니다. 내가 생각한 지출 이미지와 실제 지출액이 가깝다는 것은 감각적인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것은 나중으로 미루겠습니다. 특히 주의할 사항은 지출 이미지보다 지출 금액이 마구 고액으로 되어 있는 항목입니다. 이 부분에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2) 매달 빠져나가는 고정비를 깍는 노력
다음으로 체크할 것은 일상생활비가 아니라 고정비입니다. 신용 카드 및 은행 계좌와 연계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인출되고 있는 금액이 다 보입니다. 거의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에의 과금, 전혀 가지 않는 체육관이나 중복해서 이용하지 않는 월정 구독료 등 불필요한 것을 깎는 것만으로 월 10만원 이상 절약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3) 줄여써도 어렵지 않았던 지출 부활 통제
위드 코로나 시대의 라이프스타일에서 부쩍 줄어든 지출에 대해서는 부활의 여지가 있는지 검토바랍니다. 그것이 삶의 보람으로 필요한 돈이라고 생각한다면 교제비나 오락비를 서서히 되돌려 주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타성이 된 직장 회식 2차 지출 같은 항목을 코로나 시대가 와서도 부활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똑똑한 가계부 앱 어플은 자동화될수록 든든한 내편입니다. 꼭 이번 기회에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Mone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 카드와 현금 구분 사용으로 가계 관리 잘하는 방법 (0) | 2022.07.31 |
---|---|
은행 통장에는 얼마를 넣어두는 것이 적정할 까요? 저축 저금 액수 (0) | 2022.07.30 |
저축 늘리는 방법 - 소비 심리 억제 복리 예금 투자 (0) | 2022.07.29 |
정년 퇴직 은퇴후 자산 배분 저축하는 방법 (0) | 2022.07.29 |
달러 강세 원화 약세 시기에 외화 거래 재테크 방법 (0) | 2022.07.28 |